약사들을 위한 이야기/추천콘텐츠

3천보? 5천보? 만보걷기? 적정운동량은?

유상준 2022. 9. 16. 15:17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약사 유상준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운동을 하시나요?

약국에서 계속 일을 하다보면 의식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운동부족이 되기 쉬운데요.

가장 하기 쉬우면서도 운동효과를 많이 볼 수 있는 건 아무래도 '걷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선선해진 날씩 덕분에 주변에 걷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과연 어느 정도 걷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걷기의 효능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걷는 것은 가성비가 좋은 운동으로 여겨집니다. 걷는 것 만을 위한 특수 장비들이 나오긴 하지만, 굳이 그런 것들을 갖추지 않아도, 특별한 재능이 없어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인데요. 그렇다고 효과가 없느냐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매일매일 일정량 이상을 걸을 경우 각종 질병 (비만, 심장병, 당뇨병, 암 등)의 위험도가 낮아지기도 합니다.

그럼 더욱 자세히 걷기 운동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걷기 운동은 우울감을 해소합니다.

걷기 운동은 양팔을 가볍게 흔들며 발을 앞으로 디디며 진행하는데요. 이러한 움직임이 반복되면 자연스럽게 혈액순환이 향상되면서 몸속 세포 내 산소공급을 증가시키고, 근육과 관절의 긴장도 완화시킴으로써 자연스럽게 활력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감각은 우울감을 줄이고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데요. 우울증 환자에게 가벼운 산책을 권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또한 엔도르핀의 형성을 도와 스트레스와 불안감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근력 강화 및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걷기 운동을 통해 특히 더 강화할 수 있는 곳은 하지근력이지만, 전체적인 몸을 움직임으로써 다양한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데요. 특히 언덕을 걸어 올라갈 경우 엉덩이 근육과 복근 등이 강화됩니다. 또한, 낮에 야외에서 걷기를 할 경우 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D 생성에 도움을 줄 뿐만아니라 골밀도가 증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행건강을 개선하고 치매를 예방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걷기를 꾸준히 할경우 심장질환과 뇌졸중 위험이 30%가량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는 규칙적인 30분 걷기는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혈압도 떨어뜨려주기 때문입니다. 이 뿐만아니라 걷기는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1주일간 10km 정도 걸을 경우 뇌의 용적이 줄어드는 위축과 기억력소실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걷기운동, 어떻게 해야할까?

많이 걸으면 걸을수록 좋을까? 빨리 걷는 것이 느리게 걷는 것 보다 좋을까?

걷기운동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있지만 미국 하버드 의대 연구팀이 평균 나이 72세의 여성 17,000여명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걸음수에 따라 4가지 그룹으로 분류해보았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하루 7500보를 걷는 이들이 2700보 정도를 걷는 이들에 비해 사망할 위험이 약 40%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7500보를 넘어가는 순간 그 보다 더 걷는다고 해서 이득이 따라 올라가지 않았으며, 얼마나 활기차게 걷는가 역시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면서도 하기 쉬운 걷기운동, 선선해진 가을날씨와 함께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